실비보험 가입 후 보험 청구 기간 주의사항

실비보험 가입 후 보험 청구 기간 주의사항

실비보험 가입 후 청구 기간 주의 사항

많은 분들이 실비보험 가입 후 보험 청구는 언제 해야 하는지 궁금해 하시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 처음 보험 청구 시 알아야 할 상황들에 대하여 자세히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실비보험 청구 기간 주의 사항

보험 가입 후 청구하는 과정 가운데 여러 기록들이 보험사에 저장되는데 이 때 의 기록들은 여러 보험 회사들이 공유하므로 가입자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다음은 어떤 기록들이 남게 되는지 알아 보겠습니다.

1 . 보험 가입 심사 강화

  • 보험 사 마다 새로 가입하려고 할 때 과거 이력을 모두 조회하게 됩니다. 이 때 쓰여지는 정보는 가입자의 평가를 위한 자료로 활용하게 되는데 만약 이 때 여러 이력이 많을 경우 보험사에서는 보험료를 높게 책정하거나 조건이 다소 까다롭게 설정 될 수 있습니다.

2 . 보험료 산정

  • 만약 과거에 보험 가입 후 바로 청구한 이력이 있을 시 보험사 입장에선 높은 리스크를 가진 고객으로 분류하게 됩니다. 이는 보험료 산정 시 인상으로 이어질 수 있는 요인으로 작용 합니다.

3 . 가입 및 거절 조건 변경 가능성

  • 보험가입 시 특히 건강상태를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데요 그래서 과거의 건강 기록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만약 새롭게 보험을 가입 할 경우 특정 조건을 계약 사항에 넣거나, 보험료 할증, 이 따로 추가 될 수 있습니다. 때문에 불필요한 청구를 줄일 필요가 있겠으며 정말 필요한 경우에만 청구를 진행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실비 보험 청구 시 불리한 조건

특히 이 부분은 실비보험 가입자 분들은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사항 입니다. 아래에서 자세한 내용을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1 . 유병자 상품 대비 일반 실비보험 가입

  • 일반 실비 보험 가입 시 보험사에 알릴 의무 사항은 유병자 상품보다 더 많은데요 특히 최근 건강관련 의료 기록 이나 치료 또는 진단 정보 등 제공해야 하는데 만약 알리지 않았을 시 보험 가입 조건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2 . 고지 의무

  • 과거에 치료 받았던 진단 정보를 제공해야 하는데요 만약 이 정보가 보험금 청구를 통하여 이미 보험사에 알려지게 되면 새로운 보험 가입 시 불리하게 작용합니다. 또한 과거 진단 및 치료 가 현재 보험 가입 조건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이는 아주 중요한 문제 입니다.

3 . 특정 치료

  • 일부 논란의 여지가 될 수 있는 도수치료 같은 의료 정보를 곧바로 청구하는 것은 추 후 보험 가입에 있어 영양을 미칠 수 있습니다. 가능한 청구를 하지 않는 것이 권장 되는데 치료를 오랫동안 받고 금액이 클 경우 이때는 청구를 고려 해 볼 수 있습니다.

결론

이번 포스팅에선 실비보험 가입 후 보험금 청구 시 주의 사항에 대하여 알아봤습니다. 만약 새로운 신규 가입이라면 크게 문제 될 것은 없지만 보험 청구 이력이 많으면 이는 조금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최근엔 보험사 마다 보험 심사가 강화되고 보험료 산정에도 까다로운 기준을 적용 하니 이를 참고하시고 보험 활용을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About the author

세상의 다양한 부동산 / 금융 / 재테크 / 정보를 한눈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