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신보험 꼭 필요한가? 가입 팁/활용 방법 총정리

종신보험 꼭 필요한가? 가입 팁/활용 방법 총정리

종신보험 가입 팁! 및 활용 방법

나이가 들고 몸의 면역 체계, 기관이 하나 씩 망가져 질병을 앓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국민 10명 중 9명이 이러한 질병으로 사망하게 된다고 하는데 특히 남성 평균 4명 중 1명은 60세 이전에 사망한다는 통계도 있습니다.

내 이야기가 아닌 것 같지만 이러한 일은 언제든 일어날 수 있으므로 혹시 모를 상항에 대비해 종신보험 같은 상품을 이용 하는 것인데요 만약 가장이 이러한 슬픔을 당했다고 한다면 경제적 어려움에 직면하게 되는 것은 당연하고 현실적인 어려움은 더욱 크게 삶에 와 닿습니다.

종신보험을 가입해 놓았다면 사망 원인 및 시기에 상관없이 사망 보험금을 받을 수 있는데요 필요에 따른 각종 질병이나 재해 관련 보장성 특약을 추가해 100세까지 보장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종신 보험의 종류

죽지 않고 계속 사는 인간은 없습니다 언젠가 사망하기 때문에 사망 발생 확률은 100%로 볼 수 있는데요 따라서 종신보험은 다른 보험에 비하여 조금 비싼 편입니다. 금액을 조금 낮 추기 위해 일정 기간 동안 사망 보장 가능한 정기보험으로 가입하는 경우도 있고 정기 특약을 추가해 일정 기간 동안 가입하는 방법 등 다양하게 활용 할 수 있기도 합니다.

종신보험의 종류는 다양하게 있는데요 아래에서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 공시이율형 종신보험

  • 보험회사 에 따른 산출 기준에 정해진 공시 이율을 적용하여 환급금과 사망보험금이 변동됩니다. 따라서 금리가 아무리 하락하여도 최저 보증이율로 보증해 주며 추가 납입 및 중도 인출 옵션을 통해 자금 활용이 가능합니다.

2 . 확정이율형 종신보험

  • 처음 개발 시 적용되어진 금리를 적용 하는 상품으로 금리의 변동이 없으며 보험료가 저렴하고 저해지환급형, 무해지환급형 의 상품이 나와있습니다. 위 공시이율형 종신보험 과 다른 추가 납입이나 중도 인출이 불가능 합니다.

3 . 변액 종신보험

  • 주식 및 채권의 투자 성과에 따른 사망보험금과 환급금이 변동하는 상품으로 보험사는 사업비와 이윤 관리, 운영성과는 운용사가 관리하므로 공시 이율형이나 확정이율형 종신보험 보다 보험료가 저렴합니다.

환급률 100% 넘는 단기 납입 종신 보험 상품 알아보기

종신보험 특징 및 활용 방법

1 . 사망원인 및 시기 상관 없이 보험금 지급

  • 사망 원인에 관계없이 사망 보험금 10% 지급, 단 자살은 가입 후 2년이 경과 후 지급되고 2년 이내 질병 사망은 50% 감액 지급됩니다.
  • 손해보험사는 질병사망 80세, 상해사망 100세, 까지 보장해 주는 반면 생명보험사는 종신토록 보장해 주는 것이 특징 입니다.

2 . 유가족 생계보장

  • 사망보험금은 갑작스런 사망으로 인하여 경제적 어려움 또는 생계보장에 도움이 됩니다.

3 . 상속세 재원 마련

  • 상속재산이 10억원을 초과하게 되면 상속세가 발생하게 되는데 금융재산보다 부동산 재산이 많은 경우 상속세를 납입하기 어려운데 이때 지금 된 사망보험금으로 상속세를 납부할 수 있습니다.

4 . 연금전환

  • 납입완료 후 자녀의 성장 및 출가 했을 때 노후 연금 전환 신청으로 연금 사용이 가능한데 처음 보험 가입 시 종신보험 보다는 장기 저축이나 연금보험으로 가입하시는걸 추천합니다.

5 . 장기적인 저축목적 가입

  • 최저보증금리가 연금보험에 비하여 높은 종신보험은 최저보증이율이 높고 추가 납입까지 최대한 이용해 저축목적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단 이때 저축 목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선 납입기간을 짧게 설계해야 효과가 커집니다.

종신보험 가입 전 필수 체크 사항

  1. 필요한 사망 보험금의 보장 금액을 결정 장기적으로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는 옵션 선택
  2. 필요한 보장 특약을 추가 설계 , 생명보험 손해보험사의 장점이 있는 특약으로 혼합설계 2건으로 가입하는 것을 권장
  3. 갱신형 특약 보다 비갱신형 특약으로 가입
  4. 소득대비 8~10% 이내 보장성 보험 가입 추천
  5. 보장성 보험료에 대해 100만원 까지 세액 공제 가능
  6. 보험설계시 계약자 , 피보험자, 수익자를 지정해 줍니다. 이는 상속세와 증여세를 합법적으로 피할 수 있는 보험 설계가 됩니다.
  7. 종신보험 가입 시 표준체보다 건강체로 가입 시 보험료가 할인 됩니다.
  8. 사망보험금 1억원 이상 가입 시 1년 1회 무료 건강검진 서비스
  9. 생년월일 + 6개월 시점이 지나면 보험연령이 한살 더 증가하여 보장은 동일한데 보험료가 인상되므로 보험료 인상 되기 전 가입
  10. 보험전문가를 통해 보장 분석을 한 후 최소 2~3개의 보험을 비교 검색 하여 최선의 선택이 가능

글을 마치며…

종신보험은 여유가 된다면 무조건 필수 가입하는 것을 권합니다. 앞서 설명한대로 다양한 상황이 일어 날 수 있기 때문인데요 종신보험,정기보험, 같은 목적에 맞는 저축과 투자 목표를 세우고 장기적으로 바라본다면 더 행복하고 건강한 인생을 살아 갈 수 있을 것입니다. 보험설계는 전문가를 통하여 자세하게 알아보고 비교 검토하여 설계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세한 상담을 원하시면 아래 종신보험 설계 전문가를 통해 상담 받을 수 있습니다. 부담 갖지 마시고 언제든지 연락 주시면 성의껏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About the author

세상의 다양한 부동산 / 금융 / 재테크 / 정보를 한눈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