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신보험 납입 완료 후 해지 전 체크사항 리스트

종신보험 납입 완료 후 해지 전 체크사항 리스트

종신 보험 납입 완료 후 해지

종신보험 해지 시 신중한 결정을 해야 하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 해지 전 체크 사항 리스트를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특약 확인 및 전환 기능

종신 보험은 다가올 사고나 재해를 당했을 때 보장을 받기 위해 가입하는데요 사망 시 보장 뿐 만 아니라 실 생활 가운데 다양한 특약을 추가하여 포함 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이러한 특약 사항은 가입 시 맞춤형 보호를 제공하므로 그 가치는 더욱 부각 될 수 있는데요 특약 확인 및 전환 기능을 잘 활용하면 보험료 부담을 줄이면서도 중요한 보장을 계속 받을 수 있습니다.

실비보험 특약

사실 과거에는 특약으로 실비 보험을 가지고 있었고 넓은 범위의 비급여 항목을 커버 하여 자기 부담금은 낮게 설정할 수 있었습니다. MRI, CT 촬영 같은 고가의 비급여 항목에 대한 보장은 현재 가입하는 신규 특약으론 얻기 어렵습니다.

전환 기능 활용

실비 보험 특약이 있으면 종신보험에서 분리하여 독립 된 보험으로 전환 할 수 있는 옵션이 있는데 다른 부분은 해지하고 실비 보험의 혜택은 유지해주어 보험료 부담을 줄이면서도 중요한 보장은 계속 받을 수 있게 됩니다.

해지 환급금 확인 사항

보험을 해지했을 경우 반환 받을 수 있는 금액을 말하는데 보험 기간, 납입 총액, 보험 계약 해지 시점, 에 따라 금액은 달라지게 됩니다.

무해지 환급형 종신보험

만약 종신 보험 가입 시 해지 환급금이 없는 무해지 환급형 종신 보험에 가입되어 있다면 가능한 빠르게 해지를 하는 것이 유리할 수 있습니다.

해지 시점 확인

  • 대부분의 종신 보험의 해지 환급 금은 5년째 50% 정도, 10년째 100%를 환급해 주는 상품이 많습니다.
  • 종신보험 가입한 지 6개월 미만이라면 해지를 추천하며 만약 5년 가까이 납입했을 경우 5년을 채워 50%의 해지 환급금을 받아가는 것이 좋습니다.

해지 환급금이 10년째 100%가 넘는 경우 기한을 채워 받는 것이 좋은데 만약 가입 기간이 1년 미만이면 가능한 빠르게 해지 하는게 좋습니다.

과거와 현재 종신 보험의 금리

금리가 계속 하락하는 시기에 고금리 보험 상품을 유지하는 것이 특히 좋은데요 아래 사항에서 자세히 살펴 보겠습니다.

  1. 고금리 보험의 장점
  • 고금리 상품은 시간이 지나면 해지 환급금이 증가하는데요 만약 금리가 하락 하는 시장에서 과거 높은 금리로 가입했던 종신 보험은 가입자에게 일종의 금리 하락 보호막 역할을 합니다. 즉 금리가 떨어져도 이미 확정된 높은 금리로 이득을 보게 됩니다.

해지 전 의무 사항 확인

종신 보험 해지 전 알릴 의무 사항을 철저히 검토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만약 누락이나 알리지 않게 되면 새로운 보험을 가입하려고 할 때 어려움을 겪게 되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해지 시 알려야 할 의무 사항 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 보험 가입 승인 기준

보험 해지 전 알려할 사항 중 특히 중대한 건강 문제나 질병을 보고해야 하는데 이러한 사항을 지키지 않으면 보험 가입이 거절되거나 보험료 상승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2 . 보험금 청구 시 영향

또 다른 사항으로는 보험금 청구 시 문제가 될 수 있는데요 보험사는 의무 미 이행 문제로 인하여 보험금을 지급할 수 도 있습니다.

3 . 납입기간 확인 및 중요성

해지 전 납입 기간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하는데요 특히 계약한 납입 기간이 거의 완료되어 가고 있으면 해지 하는 것 보다 감액완납제도 같은 대안을 고려하는 것이 본인에게 더 유리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설정한 납입 기간이 거의 끝나가면 바로 해지를 하지 말고 남은 기간을 완납 하여 계약 된 혜택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 더 현명한 방법일 수 있습니다.

(감액완납제도란? 보험료 납입은 중단하고, 해당 시점의 해지 환급금으로 새로운 보험 가입 금액을 결정해 보험료를 완납 처리 하는 것)

  • 종신보험 상품은 납입기간이 완료되면 추가적인 보험료 납입 없이 계약 된 보장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 납입기간이 완료되기 직전 해지하는 것은 계약에서 약속된 혜택을 충분히 활용하지 못하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결론

종신 보험 납입 완료 후 해지 사항을 알아 보았습니다. 해지 전 의무 사항을 잘 확인 하셔서 피해보는 일이 없도록 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므로 이점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About the author

세상의 다양한 부동산 / 금융 / 재테크 / 정보를 한눈에